• 들깨 재배법
  •  

    발아율은 낮지 않으나 발아하는 시기가 다른 씨앗보다 조금 긴 것이 특징입니다.

    수분과 온도를 잘 맞춰주시면서 기르시면 예쁜 들깨 새싹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재배할 때 적정한 온도는 20도 내외입니다.

     

    (1) 적당량의 들깨 씨앗을 준비합니다.

    잘 펴 뿌려서 씨앗이 서로 겹치지 않을 만큼 준비합니다.

    (씨앗이 너무 많아 서로 겹쳐지도록 뿌리면 씨앗이 썩거나 발아와 생육에 지장을 줍니다.)


    (2) 물에 씨앗 담그기

    물에 3~4시간정도 담그기를 해주면 적당합니다.


    (3) 씨 뿌리기

    용기에 채반에서 5mm정도 부족하게 물을 채워주고 물에 불린 씨앗을 골고루 펴서 뿌려줍니다. 채반의 구멍이 씨앗이 빠질 정도로 씨앗보다 클 경우에는 면거즈나 키친타올 등을 깔아주고 그렇지 않다면 채반 위에 그대로 뿌립니다. 씨앗을 뿌린 후 충분히 물을 뿌려줍니다. 씨앗이 발아할 시기에는 되도록 햇빛이 비치지 않는 곳에 놓아둡니다.


    (4) 물 관리

    새싹채소 기르기는 물 관리가 가장 중요합니다. 재배용기의 물은 항상 채반이 닿을 정도로 유지해 주고 분무기 등으로 하루에 3~4차례 충분히 물을 뿌려줍니다. 재배용기의 물은 날마다 또는 2~3일에 한번정도 교환해 줍니다. 사용하는 물은 일반수돗물도 괜찮지만 가능하다면 정수기물이나 수돗물을 하루쯤 받아뒀다가 사용하면 좋습니다. 재배용기의 물에 씨앗이 잠기면 안됩니다. 채반에 닿은 물이 씨앗을 약간 촉촉하게 유지해줄 정도가 가장 적당합니다. 싹이 터서 채반 밑으로 뿌리가 내리고 뿌리가 물을 흡수하기 시작하면 재배용기의 물 조절에 한층 여유가 생기기 시작합니다.


    (5) 온도 관리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씨앗들은 15~20정도의 상온에서 잘 자랍니다. 씨앗을 불려 뿌린 직후, 즉 발아할 때는 조금 더 따뜻한 것이 좋은데 18~25정도가 가장 적당합니다. 추운 겨울과 더운 여름에는 발아 기간 동안 실내 온도에 신경 쓰도록 합니다. 특히 여름에는 고온 때문에 씨앗이 발아하기도 전에 녹아버리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시원한 물로 자주 분무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온도가 높은 공간에서 재배기의 뚜껑은 꼭 덮을 필요는 없습니다.


    (6) 햇빛관리

    씨앗을 뿌리고 1~2일은 씨앗에 직접 햇빛이 닿지 않도록 유지 합니다. 뚜껑을 덮은 후 신문지 등으로 햇빛을 차단해 주기도 합니다. 자라는 동안에도 새싹채소는 특별히 햇빛에 노출시킬 필요는 없으며 실내의 적당한 곳에 놓아두면 잘 자랍니다. (자라는 동안 햇빛이 비추는곳에 두어도 수분만 잘 관리된다면 별 무리는 없습니다.)


    (7) 수확과 이용

    들깨싹은 7~10일 사이에 재배하여 먹는 것이 좋습니다.

    다 자란 새싹은 줄기만 베어서 이용하거나 뿌리째 뽑아서 이용하기도 합니다.

댓글 0

태그
Top
ID
Password
login